누리과정 교사를 위한 인력 및 재정지원 현황과 개선 방안

Metadata Downloads
Title
누리과정 교사를 위한 인력 및 재정지원 현황과 개선 방안
Author(s)
양미선
Issued Date
2015-06-15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4211
Abstract
보육·유아교육 현장에서 누리과정을 실천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은 교사이다. 본 글은 누리과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지원 중 인력과 재정지원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어린이집 보육교사 중 60.9%가 보조교사, 30%가 운영도우미의 지원을 받고 있었고, 유치원 교사의 경우는 4.2%가 보조교사, 6.5%는 하모니 지원이 있었다. 누리과정 담당교사 처우개선비에 대해 어린이집 교사 중 53.7%가 만족하였다. 사립유치원 교사는 86.1%가 처우개선비 월평균 453.8천원을 받았다. 어린이집 교사 59.8%, 유치원 교사 74.6%가 시간외 근무가 있었고, 어린이집 교사는 1일 1.7시간, 유치원 교사 2시간의 초과 근무가 있었다.
Table Of Contents
1. 서론
2.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인력 지원
3.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재정 지원
4. 정책제언
Appears in Collections:
정기간행물 > 2. 육아정책포럼
파일 목록
PF4403.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