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무선 표집 후, 2014년 4월과 10월 2차례에 걸쳐 「3-5세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를 활용하여 유아의 성취 및 행동 특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3~5세 모든 연령 모든 영역에서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에 유의한 효과를 보인 변인은 유아의 성별과 가구소득이었다. 연령에 따른 발달적 변화 속도 및 변화의 내용 등이 다를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교사의 교수효능감이 누리과정 효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향후 누리과정의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Table Of Contents
1. 들어가며 2. 누리과정 효과 분석 3. 연령별 사전-사후조사 유아관찰척도 평균 점수 비교 4. 정책적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