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경 및 문제점 1 2. 조사 및 분석 결과 2 가. 응답자 특성 2 나. 5세 누리과정 유아평가척도 기술통계 2 다. 누리과정 운영 평가 결과 7 3. 정책제언 10 가. 유아평가실행을 위한 지원 방안 10 나. 평가 후 누리과정의 효과적 실행을 위한 지원방안 11 다. 유아평가척도의 질적 수준 강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 및 개발 11 라. 누리과정 유아평가 교사 연수 및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12 마. 표준보육과정 및 초등교육 연계 12 4. 기대효과 12 가. 유아의 발달상태 파악을 위한 기초자료로써의 활용 13 나. 5세 누리과정의 운영 개선 및 교수 실제에의 활용 13 다. 부모 및 전문가, 교사 간 의사소통을 위한 기초자료 14 라. 초등학교 교육연계를 위한 객관적 자료 14 참고문헌 15 부록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