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2012년 만 5세 누리과정을 도입·시행하였으며, 2013년부터 만 3, 4세 누리과정을 확대 도입하여 만 3~5세 유아에게 공통과정인 누리과정을 전면 시행하고 있음. ◦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는 누리과정은 취학 전 유아에게 양질의 보육·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하여 유아 주도적인 경험과 놀이 중심의 통합 과정으로 구성됨. ◦ 누리과정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공통으로 시행되고 있음에도 현행 질 관리 체계가 이원화되어 있어, 공통과정 운영을 위한 효율적인 지원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임. ◦ OECD에 속한 회원국들은 질 관리 시스템을 체계화하기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해 오고 있으며, 국가 차원에서 주관하는 교육과정에 대한 질 관리를 통해 장·단기적 효과들을 입증하고 있는 상황임. ◦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공통의 질 관리 체계 구축을 통해 누리과정의 성공적인 안착을 지원하고,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질적 제고가 이루어져야 함. ◦ 이를 위해 본 고에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누리과정 질 관리 체계와 공통지표 개발을 위한 의견 조사 결과를 토대로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질 관리 체계 구축 방안과 공통 평가지표(안)을 제시하고, 세부 추진 전략을 논의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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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1. 논의의 배경 1 2. 누리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에 대한 의견 3 가. 1차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3 나. 2차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4 3. 누리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안) 8 가. 질 관리 체계 협력(안) 8 나. 질 관리 통합 체계(안) 9 4. 누리과정 운영의 질 관리를 위한 공통 평가지표(안) 10 가. 공통 평가지표 요소 추출 10 나. 누리과정 공통 평가지표(안)에 대한 타당성 검토 13 다. 누리과정 공통 평가지표(안) 확정 16 라. 누리과정 공통 평가지표의 활용 17 5. 누리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추진 방안 19 가. 단계별 추진 방안 20 나. 세부 추진 전략 21 참고문헌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