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정책의 중요성, 정책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빙자료에 대한 요구, 국제 지표 비교를 통한 추후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성 정립, 이를 통한 영유아・교육 보육의 질 향상 등의 측면에서 지표 개발의 필요성이 강조됨. ∙ 정책의 활용성을 고려하여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는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의 방향성을 반영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고 지표가 단순히 정책을 평가하기 위한 것을 넘어서 체계론적 접근방법을 통한 지표 개발이 필요함. ∙ 본 원고에서는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안) 개발을 위해 영유아 교육・보육 정책을 하나의 큰 축(y축), 체계론적 접근방법을 다른 하나의 큰 축(x축)으로 하여 이차원적인 지표 개발(틀)을 제시함. ∙ 유치원 및 어린이집 통계 항목 통합을 위한 지표 생산을 위해 6개 영역별로 범주화하여 국내통계 중 승인통계, 비승인통계, 국외통계, 생산필요 통계로 구분하여 제시함. ∙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통합 생산을 위해 통합 생산계획 수립과 지속적인 통계 수요 파악을 통한 신규 통계 개발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 개발의 필요성 2.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의 개발 방향 및 절차 3.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안) 4. 영유아 교육・보육 통계 지표 생산방안 5. 통합 생산을 위한 정책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