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다문화 가정과 같은 취약계층 가정 유아의 「KICCE 누리과정 유아관찰척도」 점수가 비취약계층 가정 유아의 점수보다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남. ∙취약계층 유아의 관찰척도 점수가 신체운동건강영역을 제외한,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와 같은 4개 영역 모두에서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남. ∙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이 1일 5시간 이상으로 많은 집단이 자유시간이 적은 집단에 비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연탐구 영역의 점수가 월등하게 높게 나타남. ∙여아의 유아관찰척도 점수가 남아에 비해 높게 나타남. ∙교사의 경력이 낮을수록, 교사 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점수가 높을수록 만4, 5세 유아의 유아관찰척도 점수가 높음.
Table Of Contents
1. 연구의 배경 및 문제점 2. 누리과정 효과성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3. 누리과정 효과성 분석 결과 4. 누리과정 효과성 증진 방안 5. 기대효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