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1846143
Metadata Downloads
Title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 방안 연구
Alternative Title
Practical Plan of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for Young Children
Author(s)
최은영도남희김은정장혜진김민주이솔미
Keyword
지속가능발전 교육지속가능발전목표세계시민교육영유아기실천 방안young childrenSustainable DevelopmentSustainable Development Goals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ssued Date
2020-12-3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73
Table Of Contents
요약 1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배경 28

Ⅱ.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43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 분석 45
2. 영유아 교육·보육과정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분석 54

Ⅲ.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실행 71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73
2.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교육·보육과정 반영에 대한 인식 83
3.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및 지원 97
4. 소결 121

Ⅳ.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국내·외 사례 125
1. 국외 사례: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접근 127
2. 국내 사례: 개정 교육·보육과정과 연계 적용 150
3. 소결 162

Ⅴ.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 및 과제 165
1. 방향 167
2. 주요 과제 169
3. 단·중·장기 실천 과제 177
참고문헌 181
Abstract 191
부록 195
부록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행 조사지 195
부록 2.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6
부록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9
부록 4. 어린이집 ESD 적용 사례 212
부록 5. 유치원 ESD 적용 사례 221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1. 기본연구보고서
Files in This Item:
MR2009.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