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6 4. 연구의 배경 28
Ⅱ.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현황 43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관련 연구 분석 45 2. 영유아 교육·보육과정의 지속가능발전교육 내용 분석 54
Ⅲ.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인식과 실행 71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73 2.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교육·보육과정 반영에 대한 인식 83 3.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행 및 지원 97 4. 소결 121
Ⅳ.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국내·외 사례 125 1. 국외 사례: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접근 127 2. 국내 사례: 개정 교육·보육과정과 연계 적용 150 3. 소결 162
Ⅴ.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방향 및 과제 165 1. 방향 167 2. 주요 과제 169 3. 단·중·장기 실천 과제 177 참고문헌 181 Abstract 191 부록 195 부록 1. 영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행 조사지 195 부록 2. 0-2세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6 부록 3.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분석 내용 209 부록 4. 어린이집 ESD 적용 사례 212 부록 5. 유치원 ESD 적용 사례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