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Metadata Downloads
Title
유아관찰앱을 활용한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지원 방안
Author(s)
강은진배윤진
Issued Date
2021-11-22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195
Abstract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을 위해 교사의 관찰 및 기록에 대한 요구와 필요가 증대되었으나, 교사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는 자료는 미비함.
∙누리과정 운영에 있어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이 더욱 강조되나, 높은 교사대 아동비율, 준비시간의 부족 등 기본적인 한계가 존재함.
∙해외에서는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및 플랫폼이 개발되어 지원되고 있으나, 국내의 여건은 미비함. 본고에서는 육아정책연구소에서 제안한 유아 관찰기록 앱을 소개하고,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함.
∙향후 전국 유치원 및 어린이집 교사의 관찰기록 역량 제고를 위한 플랫폼 구축과 교사지원 자료 사업의 지속・연계를 통해 교사 재교육을 위한 원격교육 플랫폼으로 확대될 것을 제안함.
Table Of Contents
1. 배경 및 문제점
2.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애로점
3. 누리과정 개정으로 인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기대
4. 유아관찰기록을 위한 앱의 구성 방안
5. 정책제언
참고문헌
Appears in Collections:
이슈페이퍼 > 1. 이슈페이퍼
파일 목록
IP2106.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