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범위 및 제한점 20
Ⅱ. 연구의 배경 23 1. 전반적인 보육 환경 25 2. 국내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제도 및 현황 33 3. 국외 교사 대 아동 비율 현황 40 4.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중요성 47 5. 선행연구 54 6. 소결 61
Ⅲ. 지자체 교사 대 아동 비율 조정 시범사업 사례 63 1. 서울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 65 2. 경기도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 지원사업 74 3. 인천시의 인천형 어린이집 시범사업 77 4. 대전시 0세 전용 어린이집 지원사업 80 5.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 83 6. 진주시 구슬모음어린이집 사업 85 7. 소결 87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인식과 요구 93 1. 보육 현장에 대한 인식 95 2.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의 필요성 99 3.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102 4.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의 효과 인식 108 5. 시범사업의 필요성 및 모형개발 109 6. 소결 114
Ⅴ.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 제안 117 1. 시범사업 모형개발의 기본 방향 및 쟁점 119 2. 시범사업 실시 추진 계획 121 3. 시범사업 모형과 추정 예산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