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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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개발 기초연구
Author(s)
도남희구자연신나리강규돈
Issued Date
2022-11-14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380
Table Of Contents
요약 1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내용 16
3. 연구 방법 17
4. 용어 범위 및 제한점 20

Ⅱ. 연구의 배경 23
1. 전반적인 보육 환경 25
2. 국내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제도 및 현황 33
3. 국외 교사 대 아동 비율 현황 40
4.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중요성 47
5. 선행연구 54
6. 소결 61

Ⅲ. 지자체 교사 대 아동 비율 조정 시범사업 사례 63
1. 서울시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 65
2. 경기도 0세아 전용 어린이집 운영 지원사업 74
3. 인천시의 인천형 어린이집 시범사업 77
4. 대전시 0세 전용 어린이집 지원사업 80
5. 광양시 반 정원 조정 담임교사 인건비 지원사업 83
6. 진주시 구슬모음어린이집 사업 85
7. 소결 87

Ⅳ. 교사 대 아동 비율 관련 인식과 요구 93
1. 보육 현장에 대한 인식 95
2.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의 필요성 99
3.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에 대한 인식과 요구 102
4.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 시범사업의 효과 인식 108
5. 시범사업의 필요성 및 모형개발 109
6. 소결 114

Ⅴ. 교사 대 아동 비율 개선을 위한 시범사업 모형 제안 117
1. 시범사업 모형개발의 기본 방향 및 쟁점 119
2. 시범사업 실시 추진 계획 121
3. 시범사업 모형과 추정 예산 123

참고문헌 129
부록 135
1. 사례조사 136
2. 심층면담(어린이집 원장) 137
3. 심층면담(어린이집 교사) 138
4. 전문가 의견조사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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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3. 수시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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