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부모의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학교 적응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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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tle
초등학교 1학년 부모의 2019 개정 누리과정 및 학교 적응에 대한 인식
Author(s)
김은영
Issued Date
2023-09-07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474
Abstract
∙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의 83.0%는 누리과정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으며, 95.5%는 유아교육에서의 놀이 중심 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함.
∙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의 95.1%는 자녀가 초등학교에 잘 적응하고 있다고 인식하였으며, 이러한 적응에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경험이 영향을 주었다고 응답한 비율이 96.1%임.
∙ 누리과정이 자녀의 초등학교 적응에 어떠한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보는지 조사한 결과, ‘즐거움 및 행복’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주도성’, ‘타인배려 증가’, ‘건강한 생활습관’ 순이었음.
∙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가 누리과정 운영에서 가장 기대했던 점은 기본생활습관 교육, 기초학습능력을 위한 교육, 충분한 놀이, 창의성, 디지털 리터러시 미래역량 제고 교육 순이었고, 가장 아쉬웠던 점은 현장체험, 창의성, 디지털 리터러시 미래역량 제고 교육, 기초학습능력을 위한 교육 순이었음.
∙ 초등학교 1학년 학부모는 누리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한 정부 지원 정책으로 ‘교사 대 유아 비율 조정’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은 실내외 환경 개선, 누리과정 비용 지원 확대 순이었음.
∙ 이상의 맥락에서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지속 지원을 위해 현행 놀이 중심 교육과정 유지 및 발전, 배경 특성별 차별화된 지원, 교육과정 운영의 협력자로서 부모역량 제고 및 참여 확대를 위해 부모 대상 연수 지원, 지역 인프라를 통한 부모교육 시행, 부모의 교육과정 참여 확대를 제안하였으며, 질 높은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을 위해 교사 대 유아 비율 조정, 최적화된 물리적 환경 기준 마련을 제시함.
Table Of Contents
1. 배경 및 문제 제기
2. 자녀에 대한 기대
3.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기대
4. 초등학교 적응에 대한 인식
5.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대한 기대와 요구
6. 정책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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