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운영 다양화를 위한 운영모델과 지원정책

Abstract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철학과 취지를 견지하면서도 학부모 요구의 배경을 파악하여 유치원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운영할 필요가 높은 시점에서 본고는 유치원 운영과 이용 관련 인식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유치원 운영 다양화를 위한 운영모형(안)을 제안하며, 다양한 유치원 운영과 학부모의 자율적 선택 여건 마련을 위한 정책 지원방안을 제안하였다. 운영시간 측면에서는 수요에 기초한 운영시간의 융통성 부여, 교육청이나 지역사회에서 돌봄시간 담당, 인력배치 측면에서는 일과 동안 2인 이상의 교사(성인) 배치, 인력의 직무 명료화 및 협력적 운영, 지역사회 인적 자원 활용 및 소속감 증진, 교육청 주도 인력 플랫폼 설치 및 운영,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유치원 특색교육 운영 지원 및 정보 제공,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지역사회 인프라를 활용한 현장체험 활성화 지원, 교육여건 측면에서는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물리적, 인적 환경 지원, 부모교육 및 상담 활성화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