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개선 요구 및 향후 과제

Abstract

유치원 방과후 과정 이용률은 2018년 74.4%부터 2023년 93.5%까지 5년 사이에 19.1%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대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방과후 과정 운영과 이용에서의 개선 요구는 여전히 높다. 운영・이용 관계자 전체, 운영 또는 이용 주체별, 지역 규모에 따른 응답자별 집단으로 구분하여 유치원 방과후 과정에 대한 개선 요구를 조사한 결과, 운영환경에서는 ‘방과후 과정 학급운영비 지원’이 가장 많은 집단에서 최우선순위 개선과제로 선정되었다. 운영내용에서는 ‘방과후 과정 내에서 특성화프로그램은 학습 중심 활동이 아닌 유아 발달과 흥미를 고려한 활동으로 운영’이 가장 많은 집단이 선택한 최우선순위 개선과제였다. 운영체계에서는 ‘행정적 지원 강화’가 모든 집단에서 최우선순위 개선과제로 선정되었다. 개선 요구 수렴을 통해 파악한 최우선순위 개선과제와 차순위 개선과제를 토대로 운영의 재량권과 이용의 선택권 보장, 지역별・유치원별 격차를 해소하는 균형적인 지원, 전문적인 대응체계 구축이라는 추진 방향을 설정하고 이에 따른 향후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