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Metadata Downloads
Title
「2019 개정 누리과정」 모니터링 및 지원방안 연구(Ⅰ)
Alternative Title
Monitoring and Support Planning of 2019 Revised Nuri Curriculum(Ⅰ)
Author(s)
김은영구자연김혜진차기주
Keyword
2019 Revised Nuri CurriculumMonitoring Curriculum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Issued Date
2020-12-31
Publisher
육아정책연구소
URI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5093
Table Of Contents
요약 1

Ⅰ. 서론 2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내용 29
3. 연구방법 30

Ⅱ. 연구의 배경 41
1. 누리과정 개정의 배경 및 의미 43
2. 누리과정 운영 실태 및 효과 44
3. 교육과정 모니터링 50

Ⅲ. 개정 누리과정 안착을 위한 정부의 지원 55
1.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 지원 사업 57
2. 어린이집 3~5세 보육과정 운영 지원 사업 79
3. 소결 102

Ⅳ. 개정 누리과정 운영 사례 105
1. 교육철학 및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 107
2. 교사역량 및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인식 113
3. 교사・유아・학부모 반응 133
4. 지역지원체제의 지원 인식 및 정책지원 요구 137
5. 유아 놀이성 변화에 대한 인식 141
6. 소결 146


Ⅴ. 개정 누리과정 실행 및 인식 151
1. 조사대상 일반적 특성 153
2.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 156
3. 개정 누리과정 운영 실태 185
4.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통한 변화 215
5. 개정 누리과정 운영의 애로점 및 지원 요구 222
6. 소결 231

Ⅵ. 정책 제언 239
1. 정책 방향 241
2. 정책 방안 241

참고문헌 271
Abstract 277
부록 281
부록 1. 사례조사 양식 282
부록 2. 설문지: 전달체계 대상 312
부록 3. 설문지: 교원 및 학부모 대상 338
부록 4. 개정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시도별 지원 사업 부록 표 389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2. 일반연구보고서
파일 목록
GR2008.pdf Download

qrcode

twitter facebook

Items in OAK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